COLUMN

시스템활용
2017.06.05

솔루션을 통한 광고 통합 분석 및 분석 결과 활용 Tip

 온라인 마케팅은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느냐에 따라 광고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며, 의사결정 속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광고 운영이 잘 되었는지, 잘 못 되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지만 분석하는 과정에서 많은 리소스가 들고, 분석한 데이터가 정말 유의미한 데이터인지, 분석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과정을 솔루션이 대신하여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업무 효율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솔루션을 활용해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을까요?

 

NSM에서는 고도화된 온라인 광고 운영 전문 솔루션 A-Square pro를 통해 온라인 마케팅 통합 분석뿐만 아니라 향후 운영방향에 대해서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을 통한 광고 통합분석 3단계

①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한눈에 직관적으로 확인

매일 오전마다 어제 광고효과 데이터를 매체마다 체크하고, 매체통합 효과 파악을 위해 리포트를 작성 시간이 오래 소요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A-Square pro 대시보드에서는 매일 확인해야 하는 주요한 데이터는 별도 분석작업을 하지 않아도 빠르고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광고효과 및 동기간 비교파악을 바로 할 수 있고, 상위키워드 효과 및 매체 별 운영비중, 그리고 현재 실시간 효과추이까지 한 화면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앞서 대시보드에서 최근 주요데이터를 확인했다면, 광고실적상세라는 메뉴를 통해 좀 더 상세하게 기간 별, 시간대 별, 동기간 비교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간만 선택해서 동기간과 함께 비교 추이를 확인할 수도 있으며 특정 캠페인, 그룹, 키워드 단위 별로도 기간비교 및 시간대 추이, 실시간 광고효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웹 상에서 즉각적으로 데이터를 파악하고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 보고 자료 없이 빠른 의사결정 후 광고운영 방향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② 종합적인 매체통합 분석결과와 향후 운영전략에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 도출

단순 결과뿐만이 아니라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온라인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매체 별로 계정에 접속하여 보고서를 생성할 필요 없이 다매체 보고서를 한번에 생성하여 매체통합 효과 파악이 용이하며, 예약설정을 통해 자동 보고서를 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체 사에서는 제공하지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함께 제공하고 있는데요

별도로 데이터를 가공하지 않아도 보고서 생성만으로 상위키워드, 이슈키워드, 광고문안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슈 키워드의 경우 동기간 대비 지표 별로 상승 및 하락한 키워드를 보여줌으로써 키워드 별 이슈 파악이 용이하며 광고문안 효과의 경우 효과가 우수한 문구와 더불어 평균 대비 효과가 낮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안의 효과를 함께 제공하여 광고효과 개선 방향을 제시합니다.

 


 

③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상세 보고서 활용

통합보고서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분석해야 하는 데이터가 다를 수 있어 상세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세 보고서 데이터를 활용하여 추가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고 자세한 원인을 파악 함으로써 광고효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결과를 바탕으로 검색광고 및 온라인 마케팅에 활용

상세하게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검색광고 효과를 최적화할 뿐만 아니라 기타 온라인 마케팅의 전략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 최적화 TIP

검색광고 전문가들은 검색광고 최적화 방법을 아주 잘 알고 있을 것도 같습니다만 익숙하지 않은 담당자들은 어떤 데이터를 활용하여 어떤 최적화 방법을 도출해낼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혹은 전문가일지라도, 그 동안 분석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아 제한적인 최적화 방식만 진행해왔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검색광고를 어떤 분석 데이터 또는 어떤 솔루션을 활용해서 어떻게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키워드수가 많아 관리가 어려운 경우

전체 비용의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는 상위키워드를 파악하고, 우선적으로 관리한다면 리소스 대비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부득이하게 전체 키워드를 모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A-Square pro의 대량관리 솔루션을 활용하여 다량의 키워드를 한번에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② 노출수은 많지만 클릭수가 적은 경우

키워드가 너무 하 순위에 노출된 것은 아닌지, 또는 키워드 노출가능광고개수가 3개 이하로 통합검색영역에 노출이 안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솔루션을 통해 파악하여, 노출가능광고개수가 적은 키워드는 별도 그룹핑으로 3위권 내 입찰을 진행해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순위권내 노출 중이나 클릭률이 낮은 경우에는 A-Square pro의 AB테스트 기능을 통해 광고문안의 효율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③ 갑자기 비용이 증가한 경우

통합리포트 내 이슈키워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어떤 키워드가 급상승했는지 파악하고, 유의미한 키워드가 아니라면(전환이 없거나, 마케팅활동에 도움이 되지 않는 키워드라 판단 시) 광고비축소 또는 키워드 오프를 통해 비효율적인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는 주기적으로 이슈가 되는 키워드는 별도 그룹핑을하여 A-Square pro의 그룹별 광고비용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일 예산이 모두 소진 시 알림을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A-Square pro의 데이터 및 광고운영 솔루션을 활용한다면 더 많은 최적화 방법을 찾아내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너광고 최적화 TIP 

검색광고 운영 시에는 수많은 키워드를 활용하지만, 배너광고의 경우 일반적으로 검색광고보다 적은 소재로 운영하므로 소재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검색광고로 한번 검증이 된 고효율 키워드를 배너광고 소재로 활용한다면 전체적인 온라인 마케팅 효과 상승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광고에서 효과가 좋았던 키워드는 배너광고 운영 시 키워드 타겟팅에 활용할 수도 있으며 만약 키워드가 상품명이라면 배너광고의 소재 및 랜딩페이지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NS광고 최적화 TIP

검색광고와 배너 광고 외 가장 많이 운영을 하는 매체로 SNS매체를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SNS광고 특성 상 광고같지 않은 광고, 유저들에게 관심을 끌 수 있는 소재를 발굴하는 것, 어떻게 타겟팅을 진행하는 것이 SNS 광고운영의 핵심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검색광고에서 도출한 인사이트로 SNS광고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키워드 타겟팅은 일반 배너광고와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지만, 컨텐츠 기획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NS광고는 검색광고와는 다르게 매일 광고를 진행하기 보단, 특정 이벤트 기간에 따라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검색광고에서 특정 시즌에 높은 퍼포먼스를 보이는 시즌성 키워드 또는 연예인 관련 이슈 키워드를 활용하여 유저들의 관심도가 높은 소재를 발굴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성년의날 시즌에는 대학생 코디 추천이라는 주제로 정보성 컨텐츠를 제작하며 자연스레 코디 아이템에 인기 상품을 보여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어떤 컨텐츠를 어떻게 잘 만드냐는 담당자의 몫일 것입니다만 그 컨텐츠 소스를 발굴할 때 단순한 감이 아니라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함으로써 마케팅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온라인 광고, 특히 검색광고는 데이터 분석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떻게 분석을 하고, 향후 운영방향을 잡느냐에 따라 광고성과가 좌지우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급변하는 온라인 마케팅 시장에서 솔루션을 통한 데이터분석은 의사결정 속도를 높여 광고효과를 개선하는 아주 중요한 선택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NSM에서는 14일 동안 A-Square pro의 모든 기능을 무료로 체험해보실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지금 바로 체험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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