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허닭(http://www.heodak.com)
‘허닭’은 2010년 론칭한 닭 가슴살 및 가공육 전문 브랜드입니다.
Problem1. 새로운 시스템과 상품 대한 활용도 부족
작년에는 7월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 변경, 11월 쇼핑검색광고 출시와 같은 큰 이슈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광고를 집행하고 있던 ‘허닭’의 경우 새로운 시스템과 상품의 적극적인 활용이 미진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과 상품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 모색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 Solution1. 새로운 것을 적극 활용
1) 새로운 시스템의 강점 활용
새로운 광고관리시스템은 효율을 높이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강점이 많습니다. 그중 하나가 한 그룹에 다양한 소재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1개 그룹당 최대 5개까지 소재를 등록할 수 있으며, 각 소재가 랜덤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일정 기간 테스트를 통해 가장 효율이 좋은 소재를 발굴해 낼 수 있습니다. 얼핏 사소해 보이지만 키워드의 품질 지수에 따라 CPC(클릭비용)가 달라지듯 문안에 따라 클릭당 최소 481원에서 최대 621원의 과금 차이가 발생하는 소재들이 있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전략이었습니다. 이런 시스템을 활용해 클릭 비용(CPC)을 줄이고 최종적으로는 더 많은 고객들의 유입을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2) [쇼핑검색광고] 상품 적극 활용
지난 11월 출시된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이미지 형태의 소재 노출이 가능하다는 점을 활용해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공인 모델을 활용하고, 사이트 내에서 반응률이 높았던 주력 상품 위주로 이미지를 디자인하여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또 확장 소재를 적극 활용하고 네이버 페이 포인트 등 부가적인 혜택 문구를 삽입하여 ‘허닭’의 다양한 강점을 어필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주목도를 높였습니다. 광고 등록 후에는 광고관리시스템 보고서 내에서 각 소재에 따른 효율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 진행과 동시에 효율이 좋은 소재를 선별하여 구매 전환을 극대화했습니다.
Problem2. 단순 리타겟팅 배너 집행으로 낮은 전환율
신년, 여름휴가 등 시즌 이슈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닭 가슴살 전문 업체 임에도 불구 단순한 쇼핑박스 노출 형태의 리타겟팅 배너 광고 집행으로 브랜드 인지도 및 전환율이 낮은 상황이었습니다.
▶ Solution2. 목적에 맞는 배너 매체 선택 및 다양한 소재 활용
다양한 네트워크 배너 매체들이 있고, 각 매체에서 기대할 수 있는 강점과 효과도 상이합니다. 때문에 일정 기간 효율 테스트를 통해 ‘허닭’의 KPI (1. 브랜딩+신규 유저 / 2. 진성 유저 확보 / 3. ROAS)에 맞는 성과를 낼 수 있는 매체를 선별하고, 각 매체 별로 기대효과를 달리 설정했습니다.
또 상대적으로 낮은 브랜드 인지도 및 점유율 확보를 위해 타사 대비 강점이라 할 수 있는 공인 모델을 배너 소재에 적극 활용하였고 새해, 신제품, 주말, 해피빈 등 시기에 맞게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사용자 피로도를 줄이고 클릭률을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Problem3. 세부 키워드에서의 낮은 전환율
대표 키워드들의 전환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그 외에 세부 키워드에서의 전환이 아쉬운 상황이었습니다.
▶ Solution3. 꾸준한 경쟁사 모니터링으로 고효율 키워드 발굴
광고를 진행하는데 있어 자사만의 차별성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늘 경쟁사에 관심을 갖고 모니터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부 키워드 전환율에 아쉬움을 느끼고 경쟁사 키워드를 꾸준히 모니터링 한 결과, 키워드 [닭가슴볼]은 3개 업체만 사용 중이었으며 최소 단가로도 상단에 노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노출수 대비 클릭률도 높아 전환 효과 역시 기대할 수 있었는데, 실재로 해당 키워드에서 최근 30일 기준 광고 수익률 5,742%가 향상되었습니다.
Performance
“현재 광고 운영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고, 광고 상품뿐 아니라 광고 시스템, 광고 소재, 경쟁사 분석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해결책을 도출한 결과 ‘허닭’의 광고 퍼포먼스를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 허닭 광고 운영 담당 엔서치마케팅 조가형AE
1. 광고 소재 개선으로 동일 광고의 CPC 140원 절감
2. 쇼핑검색광고 상품 활용으로 전체적인 광고 수익률 상승
3. 세부 키워드 추가 발굴로 해당 키워드 광고 수익률 5,742% 향상
비용과 시간이라는 한정된 자원으로 효과적인 광고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사 분석, 경쟁사 분석, 그리고 상품과 시스템에 대한 높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끊임없는 연구와 관찰을 통해 내 광고에 가장 적합한 광고 전략을 세워 광고 효과 높은 광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전화: 1566-3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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