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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19

2017년 ICT 이슈 키워드 ③ 핀테크 2.0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발표한 2017년 ICT 10대 이슈 키워드 중 ‘데이터 커머스’와 ‘사물인터넷&소물인터넷’을 소개해드린 데 이어, 오늘은 ‘핀테크 2.0’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2017 ICT 10대 이슈 키워드 ① 데이터 커머스

▶ 2017 ICT 10대 이슈 키워드 ② 산업인터넷&소물인터넷 

 

 

 

핀테크의 정의와 핀테크 2.0

1. 핀테크

핀테크(Fintech)는 Finance(금융)와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로, 모바일, SNS, 빅데이터 등 새로운 IT 기술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를 총칭합니다. 기존 금융기관이 기술을 도입해 제공하는 서비스인 모바일 뱅킹과 앱 카드, 비금융기관이 기술 개발을 통해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인 애플페이, 카카오페이 등이 대표적입니다.

 

2. 핀테크 2.0

1세대 핀테크를 총칭하는 핀테크 1.0 서비스가 송금, 결제, 펀드, 자산관리 등 기존 금융 서비스를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와 결합해 기존 서비스를 해체 및 재해석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면, 핀테크 2.0 서비스는 핀테크 기업과 금융기관이 협업을 통해 보다 혁신적이고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탄생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했습니다. 

 

  

 

 

핀테크 2.0, 어떤 서비스가 있나

1. 생체 인증 

가장 대표적인 핀테크 2.0 서비스는 생체 인증을 도입한 금융 서비스입니다. 생체 인증 기술을 통해 모바일 뱅킹에서 사용되는 보안카드나 공인인증서를 활용한 본인 인증 방식의 불편함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씨티은행이 생채 인증을 도입한 금융 서비스의 선두주자로 나섰는데요, 씨티모바일 앱에서 지문으로 로그인하면 다른 인증 절차 없이 조회나 이체 등의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721626]

 

2. 인공지능

생체 인증뿐 아니라 인공지능도 금융 서비스 영역에 도입되고 있는데요, 캐나다왕립은행(RBC)은 핀테크 기업 카시스토(Kasisto)가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 KAI를 시범 도입했습니다. KAI는 인공지능 챗봇으로, 고객들이 직접 캐나다왕립은행 KAI에게 페이스북 메시지나 SMS를 전송해 자신의 계좌 잔액이나 거래내역서 확인 등의 금융업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은행들이 지점을 방문하거나 불편한 앱 로그인 과정을 없앨 수 있는 챗봇 기술을 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www.prnewswire.com/news-releases/kasisto-releases-kai-smart-bots-for-banking-in-facebook-messenger-slack-and-sms-300291154.html]

 

 

KT 그룹의 핀테크 2.0 서비스

1. K뱅크

KT 그룹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ICT 기술을 활용해 국내 핀테크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출범을 앞두고 있는 K뱅크는 국내 최초의 인터넷은행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해 한층 발전한 기존의 은행 서비스와 비대면 금융 서비스 등의 새로운 핀테크 2.0 서비스를 함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2. 폰빌카드

지난해 11월 KT는 휴대폰 소액결제를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형태의 폰빌카드를 출시했습니다. 폰빌카드는 휴대폰 소액결제 한도 내에서 편의점, 쇼핑몰 등의 카드 가맹점에서 신용카드처럼 쉽게 결제하고 결제금액은 다음 달에 휴대폰 요금으로 통합해 납부하는 신개념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www.ajunews.com/view/20161106000118096]

 

3. 클립(Clip)

클립(CLiP)은 국내 최초로 신용카드, 멤버십카드, 쿠폰정보를 통합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할인율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전자지갑 서비스입니다. 잠금화면이나 홈화면에서 터치 한번으로 멤버십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퀵클립’ 서비스와 고객의 성별, 연령, 관심업종 정보를 분석해 맞춤형 매장을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2015년 출시 이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거쳐 스마트한 소비생활을 돕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지난 9월 리뉴얼 이후 2달 만에 사용자가 2배 이상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www.mocawallet.com/]

 

 

최근 블룸버그 캐피탈(Blumberg Capital)이 미국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대다수의 미국인들은 자신의 생애 안에 기존 은행들이 몰락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합니다. 금융기관의 서비스가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 맞춰 변화하지 못하면 불편함을 느낀 사용자들이 등을 돌리고 말 것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금융기관들은 생존을 위해 지속적인 기술 혁신으로 새로운 소비자 가치를 창출해야만 할 것으로 보입니다. 

 

ICT 10대 이슈 키워드 시리즈는 이제 한 편을 남겨두고 있는데요, 다음에는 ‘플랫폼 경제’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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